본문 바로가기
Blender

블렌더(Blender) 오브젝트 조작 및 Edit 모드

by 몽당 연필 2022. 9. 5.

Object 조작법 요약

가장 쉽게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
이동: 오브젝트 좌클릭 선택 + G 키 = (자유로운) 이동 활성화 > 좌클릭: 이동 위치 확정 / 우클릭: 이동 취소

 

하지만 G 키를 활용한 자유로운 이동의 경우 원하지 않는 축으로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축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xyz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로 눌러주면 되는데요,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
축 고정:  G 키 > x or y or z 누르기 > 그 축으로만 이동하게 됨

 

여기에 더하여 한 축으로만 이동하는 것이 아닌, 한축을 제외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.

축 제외: G 키 > shift+제외할 축 > 그 축을 제외한 평면에서 이동

    ex) shift+z: xy 평면, shift+y:xz 평면, shift+x: yz 평면

 

동일한 방법으로 스케일과 회전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각 단축키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.

 - S: 스케일 조정, R: 회전

 

Transform 창을 통해 수치를 입력하거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N 키: transform 창 열림 -> 위치 값, 회전 값, 스케일값 존재

같은 수치로 한꺼번에 바꾸고 싶은 경우, transform 창 안에서 드래그하여 동일한 값들을 한 번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.

이동을 활성화 한 다음 한 축을 정하여 숫자를 입력하면 그 축으로 동량 이동하게 됩니다.

 

이동/회전/스케일 변화 후 초기 상태로 돌려놓고 싶은 경우 아래의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Alt+G/R/S: 수치 초기화

 

 

 

Tip. Edit 모드 시작하기

1. Tab 단축키 사용하여 Edit 모드 시작하기

2. 좌측 상단의 Object 모드를 눌러 Edit mode로 변경하기

 

Tip. Edit 모드에서 개체 선택

 - Edit 모드에서 숫자 1, 2, 3으로 각각 점, 선, 면을 선택할 수 있으며, shift + 좌클릭으로는 추가 선택/해제가 가능합니다.

 - Ctrl + 드래그: 드래그 선택/해제

 - Alt + z: x-ray 모드로 안보이는 부분도 보여서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닌다. (가운뎃점이 드래그에 포함되어야 선택)

 - A: 전체 선택, AA: 전체 선택 해제

 - Ctrl + I: 반전 선택

 - Alt + 좌클릭: 루프 선택

 - 선택 후 멀리 있는 아이를 Ctrl + 좌클릭: 거리 사이에 있는 모든 개체를 클릭

 - C: 커서가 원 모양 -> 드래그하면 다 선택, 휠 클릭: 선택 해제, 휠 조정으로 원 크기 조절 가능, 우클릭: 취소

 - B: 박스로 드래그하여 클릭

 

Shift+S 도구 박스: 커서 옮기기

Tip. 커서 옮기기 (커서: Object 추가되는 위치)

- Shift+우클릭: 커서 위치가 바뀜 -> Shift+s로 도구 박스 -> cursor to world origin 원점으로 보낼 수 있음

- object의 한면 클릭 - shift+s -> cursor to selected -> 면으로 커서 이동

 

Tip. 중심점 옮기기

중심점: R, S 등이 중심점을 기준으로 이루어짐

- Edit mode에서 object를 옮기면 중심점은 그대로 / object mode에서 object를 옮기면 중심점 함께 이동

: Object mode 우클릭 - set origin

   -> origin to 3D cursor (중심점이 커서로)

   -> origin to Geometry (중심점이 object 중심으로)

   -> Geometry to origin (object를 중심점으로 옮김)

 

* 기타 단축키

 - Ctrl+z: 작업 취소

 - Ctrl+shift+z: 취소한 작업 되돌리기

 - Shift+A: add 여러 가지 object 추가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