가장 쉽게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이동: 오브젝트 좌클릭 선택 + G 키 = (자유로운) 이동 활성화 > 좌클릭: 이동 위치 확정 / 우클릭: 이동 취소
하지만 G 키를 활용한 자유로운 이동의 경우 원하지 않는 축으로의 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축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xyz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로 눌러주면 되는데요,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축 고정: G 키 > x or y or z 누르기 > 그 축으로만 이동하게 됨
여기에 더하여 한 축으로만 이동하는 것이 아닌, 한축을 제외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.
축 제외: G 키 > shift+제외할 축 > 그 축을 제외한 평면에서 이동
ex) shift+z: xy 평면, shift+y:xz 평면, shift+x: yz 평면
동일한 방법으로 스케일과 회전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각 단축키에서만 차이가 있습니다.
- S: 스케일 조정, R: 회전
Transform 창을 통해 수치를 입력하거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.
N 키: transform 창 열림 -> 위치 값, 회전 값, 스케일값 존재
같은 수치로 한꺼번에 바꾸고 싶은 경우, transform 창 안에서 드래그하여 동일한 값들을 한 번에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.
이동을 활성화 한 다음 한 축을 정하여 숫자를 입력하면 그 축으로 동량 이동하게 됩니다.
이동/회전/스케일 변화 후 초기 상태로 돌려놓고 싶은 경우 아래의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Alt+G/R/S: 수치 초기화
Tip. Edit 모드 시작하기
1. Tab 단축키 사용하여 Edit 모드 시작하기
2. 좌측 상단의 Object 모드를 눌러 Edit mode로 변경하기
Tip. Edit 모드에서 개체 선택
- Edit 모드에서 숫자 1, 2, 3으로 각각 점, 선, 면을 선택할 수 있으며, shift + 좌클릭으로는 추가 선택/해제가 가능합니다.
- Ctrl + 드래그: 드래그 선택/해제
- Alt + z: x-ray 모드로 안보이는 부분도 보여서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닌다. (가운뎃점이 드래그에 포함되어야 선택)
- A: 전체 선택, AA: 전체 선택 해제
- Ctrl + I: 반전 선택
- Alt + 좌클릭: 루프 선택
- 선택 후 멀리 있는 아이를 Ctrl + 좌클릭: 거리 사이에 있는 모든 개체를 클릭
- C: 커서가 원 모양 -> 드래그하면 다 선택, 휠 클릭: 선택 해제, 휠 조정으로 원 크기 조절 가능, 우클릭: 취소
- B: 박스로 드래그하여 클릭
Tip. 커서 옮기기 (커서: Object 추가되는 위치)
- Shift+우클릭: 커서 위치가 바뀜 -> Shift+s로 도구 박스 -> cursor to world origin 원점으로 보낼 수 있음
- object의 한면 클릭 - shift+s -> cursor to selected -> 면으로 커서 이동
Tip. 중심점 옮기기
중심점: R, S 등이 중심점을 기준으로 이루어짐
- Edit mode에서 object를 옮기면 중심점은 그대로 / object mode에서 object를 옮기면 중심점 함께 이동
: Object mode 우클릭 - set origin
-> origin to 3D cursor (중심점이 커서로)
-> origin to Geometry (중심점이 object 중심으로)
-> Geometry to origin (object를 중심점으로 옮김)
* 기타 단축키
- Ctrl+z: 작업 취소
- Ctrl+shift+z: 취소한 작업 되돌리기
- Shift+A: add 여러 가지 object 추가
'Blend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블렌더(Blender) 오브젝트 생성하는 방법 (0) | 2022.09.06 |
---|---|
블렌더(Blender) 기초 UI 및 화면 제어 (0) | 2022.09.05 |
블렌더(Blender) 기초 기능 (0) | 2022.09.02 |
댓글